바이오안전성ㆍ 바이오산업 토론대회
예선 및 본선

HOME > 예선 및 본선 > 대회규칙

대회규칙
  • -   예선 통과 후 본선 참가를 확정한 팀은 긴급 상황(대회 당일 새벽 0시 이후) 혹은 코로나 관련 상황(확진자, 자가격리 대상자 등) 발생 시에만 본·결선대회(24강~결승) 불참이 가능하며, 즉시 토론대회 운영사무국에 전화로 해당 사실을 통보하고, 서류로 증명해야 한다(시험, 대회 참여 등의 개인 사유는 인정하지 않음). 불참 사유의 증명이 불가하거나 토론대회 운영사무국에 알리지 않고 무단 불참하면, 해당 팀의 두 참가자 및 소속 학교 학생들은 차기 대회에 참가할 수 없다.
    -   본선 참가자는 사진이 포함된 학생증, 신분증, 여권 등 본인 얼굴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원본)를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학생증을 사진으로 찍어오거나 주민등록등본은 불가)
    -   본선 참가자는 심사위원단에게 학교명, 성명 등 인적 사항을 노출해서는 안 된다. 이에 따라 교복, 생활복, 명찰 등의 착용을 금지하며, 소지품, 언행 등에도 주의하여야 한다.
    -   본선 경기 중 참가팀, 심사위원, 진행요원을 제외한 외부인의 경기 참관은 불가하다. 단, 결승전은 온라인으로 공개하여 진행한다.
  • -   토론은 2:2 찬반토론 방식으로 진행한다.
    -   각 토론은 팀당 2인으로 구성된 2개 팀이 찬성과 반대 역할을 맡아 진행하며, 찬성, 반대팀과 발언 순서 (A 또는 B)는 매 경기 시작 전 추첨을 통해 결정한다.
    -   팀 내 토론자의 역할 (찬성팀 ①번 또는 반대팀 ①번 토론자 등)은 팀에서 자유롭게 결정하며, 각 경기마다 역할 변경이 가능하다. 그러나 경기 진행 중에는 변경할 수 없다.
    -   토론자는 토론 단계별 발언시간을 준수하여야 하며 정해진 시간을 30초 경과할 때마다 1점씩 감점 처리 된다(정해진 발언시간 29초 경과까지는 마무리하는 시간으로 활용 가능).
    -   경기 중 발언 시간은 주최측이 제공하는 노트북 타이머로 토론자가 실시간 확인할 수 있으며, 발언 시간 종료 시점이 임박하면 종료 30초 전 녹색, 종료 15초 전 적색으로 통보한다.
    -    토론자는 준비한 원고(메모지 형태로 간단히 작성)를 소지하고 경기에 임할 수 있으며, 본인 발언 시 간간이 보고 참조할 수 있다. 그러나 계속 보고 읽는 경우에는 감점 처리 된다.
    -    토론자는 토론 중에 언급한 논거에 대하여 상대편이 출처 제시를 요구할 경우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답변하여야 한다.
    -   토론자는 경기 시 휴대전화,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PC 등 어떠한 전자기기도 사용할 수 없으며, 시각자료 사용을 지양한다.
    -   토론자가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없을 정도로 말을 너무 빨리하거나, 상대방에게 화를 내거나, 품위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경우 심사위원은 감점을 줄 수 있다.
    -   경기 불참 시에는 대회 출전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고 “패”로 결정한다.

Tel. 042-879-8308    오전 9시 ~ 오후 6시  |  E-mail.  whkim7@kribb.re.kr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산업통상자원부